운동자료

이전

홈으로

제목

보디빌딩이란?

작성자 굿닥지기(ip:)

작성일 2019-08-02

조회 56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보디빌딩(Bodybuilding)이란 '근육이 우람하면서도 균형잡힌 신체를 통해 건강하고 기능적인 몸을 만들기 위한 일련의 트레이닝'을 말합니다. 따라서 보디빌딩에서는 기본적으로 바벨이나 덤벨 또는 트레이닝 기구와 같이 중량이나 저항에 의해 근육을 팽창, 수축시켜 근육의 굵기와 힘을 발달시키게 하는 운동이 중심이 됩니다. 근육은 강한 저항에 대해서 수축시키는 훈련을 함으로써 이에 대한 적응하는 과정을 통해 발달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근육에 저항을 줄 수 있는 방법으로는 중량이 있는 웨이트 기구를 통한 방법만 있는 것이 아니라 턱걸이,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와 같이 신체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으며 이 또한 보디빌딩의 트레이닝에 포함됩니다. 흔히 접할 수 있는 체력단련의 기본 훈련들을 근육의 성장에 초점을 맞춰 보다 전문적인 형태로 발달시킨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디빌딩을 흔히 웨이트 트레이닝이라고도 부릅니다. 사실 보디빌딩은 웨이트 트레이닝의 한 분야입니다. 무거운 중량을 힘과 기술로 들어올리는 역도, 근력만을 이용해서 최대한의 중량을 들어올리는 파워리프팅 등이 보디빌딩과 더불어 대표적인 웨이트 트레이닝들입니다. 보디빌딩이 이들 웨이트 트레이닝과 다른점은 무거운 무게보다는 근육의 균형적 발달에 보다 초점이 맞춰진 형태의 운동이라는 것입니다.

운동이 부족한 현대인들은 보디빌딩을 통해서 근력과 근지구력을 발달시키고, 신체의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며, 아름다운 몸매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건강에 매우 유익합니다. 또한 요즘에는 각 동네마다 헬스클럽이 없는 곳이 거의 없기 때문에 가장 쉽게 익힐 수 있는 운동이기도 합니다. 예전에는 보디빌딩을 하면 심장이 나빠진다, 유연성과 순발력이 떨어진다, 관절이 나빠진다는 등의 이야기가 만연되어 있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야기들은 대단히 잘못된 것들입니다. 오히려 심장 강화, 유연성, 순발력, 관절의 강화 등은 보디빌딩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대표적인 효과들입니다.
올바른 자세와 적절한 운동량이 함께 한다면 여러분은 신체의 변화와 함께 인생이 변화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보디빌딩을 안해본 사람들이 흔히 하는 말 중 하나가 "정말 재미없을 것 같다"는 말입니다. 사실 보기에도 좀 민망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를 악 다물고 눈을 부릅뜨며 무거운 역기를 반복하여 드는 것이 골프나 테니스처럼 그럴 듯하게 보이지는 않습니다. 또한 상대방과의 경쟁을 통해 호승심을 자극하는 운동도 아닙니다. 그저 묵묵히 자기에게 주어진 역기만을 들어올릴 뿐이죠.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스스로 즐기는 생활 체육 매니아로는 아마도 보디빌딩 매니아가 가장 많을 것입니다. 헬스클럽이 많이 있기도 한 때문이겠지만, 이들 매니아들이 그저 우람한 근육을 위해서 "정말 재미없는" 운동을 매일같이 하는 것일까요? 그들에게는 보디빌딩보다 재미있는 운동이 없습니다. 모든 운동이 그러하겠지만 보디빌딩 또한 한번 그 맛에 빠져들면 좀처럼 헤어나올 수 없는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보디빌딩이란.jpg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